본문

어학연수 프로그램 (미국기준)

미국 내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의 영어 어학연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Intensive English Programs (IEPs)

- Semi-intensive English Programs

- Professional English Programs



● Intensive English Programs (IEPs)

주당 20~30시간 수업을 하는 집중 어학연수 과정으로 강의, 소그룹 토론, 어학 연습실과 교실 밖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에서 제 2 언어로서의 영어, 즉 ESL 과정 이외의 정규 대학 교과목의 수강 허용 여부는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대학진학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미국 내 대학 입학을 고려하고 있는 외국 유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정입니다.


● Semi-intensive English Programs

집중 어학연수 과정인 IEP와 마찬가지로, 강의, 소그룹 토론, 어학 연습실과 교실 밖에서 진행되는 수업 등으로 진행되지만, 영어 이외의 과목을 연수 과정의 일환으로 수강하게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토플 점수가 대학 입학에는 충분하지만 학교 측에서 그 이상의 어학 실력을 원하는 경우 이러한 ESL 과정을 수강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 Professional English Programs

사설 영어프로그램이나 일부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에서 전문분야에서 필요한 영어 실력을 위해 이러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영어 또는 법, 공학, 교육, 의학, 건축, 컴퓨터, 항공, 고객 응대 관리, 여행과 같은 분야의 특별 자격증 과정이 이 과정에 포함됩니다. 미국 내 기업들과 연계된 인턴십 과정을 일부 사립과 대학교 부설 어학연수 프로그램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입학 기준

대학 부설 어학연수 과정 입학이 대학 내 기타 정규 학위 과정 등의 입학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학연수 과정 입학과 정규 학위 과정 등의 입학이 전혀 상관 없다고 하지만 일부 미국 교육기관은 영어실력이 부족하지만 학문적 자질 또는 전공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등을 토대로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규학위 과정 등록 전에, 추가로 영어 어학연수 과정을 이수하거나 영어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표준 시험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취득 및 제출해야 합니다. 본인의 상황이 이에 해당하면, 미국 대학에서 받은 편지 또는 기타 문서들을 잘 살펴보고 입학 조건이 정확히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후에 궁금한 내용이 생겼을 경우에는 직접 문의 전화를 해야 합니다.



일부 대학은 아무런 조건 없이 외국 학생들에게 입학 허가를 내주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학교에 도착한 이후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반드시 치르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영어시험 평가 결과에 따라, 정규학위 과정으로 바로 입학을 하거나, 정규학위 과정을 들으면서 추가로 어학연수 과정을 이수하기도 하고, 또는 정규학위 과정이 시작되기 전에 어학연수 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추가로 수강하게 되는 어학연수 과정이 학점으로 인정되어 졸업에 필요한 이수 학점 중 일부를 취득한 것으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대학에서는 추가 어학연수 과정이 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인 IEP로 대체되어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와 학점을 받기는 하지만, 졸업에 필요한 이수학점으로 간주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학연수 기관 자격기준

어학연수 기관이 최소한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 미국 내 2개의 인가위원회로부터 인가를 받은 기관인가?

- 대학부설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 컨소시엄 또는 집중어학연수 프로그램 전미협회의 소속기관인가?

- 어학연수 기관 강사들의 전공학위는?

- 어학연수 기관 강사들의 소속은?


미국 내 교육기관은 일정한 기준에 따라 설립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 받는 인가제도 과정을 거칩니다.


미국에는 교육 훈련 인가위원회(ACCET)와 영어 어학연수 프로그램 인가위원회(CEA) 총 2개의 인가위원회가 있습니다. 연수를 고려중인 어학연수 기관이 위 두 개의 인가기관으로부터 인가를 받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어학연수 기관의 자격기준을 마련하고 적용하고 있는 UCIEP(대학부설집중 어학연수 프로그램 컨소시엄)이나 AAIEP(집중어학연수 프로그램 전미협회)의 소속된 기관인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아울러, 어학연수 기관 강사들의 전공학위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해당 기관의 프로그램 안내책자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강사들의 전공학위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ELS 또는 응용언어학분야 학위를 취득한 강사들이 있는 기관으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어학연수 기관 강사들이 국제교육자 협회인 NAFSA 또는 외국인을 위한 영어교육자들 모임인 TESOL 소속인지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외 다른 국가의 대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s://www.kosaf.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국장학재단 홈페이지 > 인재육성 > 스마트 학자금 맞춤설계 > 학생생활정보찾기 > 해외 유학/어학연수정보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유학정보_어학연수 프로그램 종류 및 입학 기준

댓글 0건 조회 352회 작성일 23-01-18 09:2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